네트워크 기초 활용
네트워크 계층 구조
네트워크
- 원하는 정보를 원하는 수신자 또는 기기에 정확하게 전송하기 위한 인프라를 말한다.
-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정보를 전달할 때 약속한 규칙에 따라야 하는데, 이를 프로토콜이라고 한다.
거리에 따른 네트워크 분류
LAN | 근거리 네트워크 | 한 건물 또는 작은 지역을 커버하는 네트워크 |
WAN | 광대역 네트워크 | - 국가, 대륙과 같이 광법위한 지역을 연결하는 네트워크 - LAN에 비해 전송 거리가 넓고, 라우팅 알고리즘이 필요함 - 거리에 제약이 없으나 다양한 경로를 지나 정보가 전달되므로 LAN보다 속도가 느리고 에러율도 높음 |
데이터 교환 방식
회선 교환 방식 | - 물리적 전용선을 활용하여 데이터 전달 경로가 정해진 후 동일 경로로만 전달된다. - 데이터를 동시에 전송할 수 있는 양을 의미하는 대역폭이 고정되어 안정적인 전송률을 확보할 수 있다. |
패팃 교환 방식 | - 패킷이라는 단위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송신하고 수신한다. - 현재 컴퓨터 네트워크에서 주로 사용하는 방식이다. - 정보를 일정한 크기로 분할한 뒤 각각의 패킷에 송수신 주소 및 부가 정보를 입력한다. |
OSI(Open System Interconnection) 7계층
- 국제 표준화 기구인 ISO(International Standardization Organization)에서 개발한 네트워크 계층 표현 모델이다.
- 각 계층은 서로 독립적으로 구성되고, 하위 계층의 기능을 이용하여 상위 계층에 기능을 제공한다.
- 1계층인 물리 계층부터 7계층인 애플리케이션 계층으로 정의되어 있다.
계층 순서 | 이름 | 설명 | 주요 장비 및 기술 | |
상위 계층 |
7 | 응용 계층(Application) | 사용자 친화 환경 제공(이메일, 웹 등) | 호스트(PC 등) |
6 | 표현 계층(Presentation) | 코드 문자 등을 번역하여 일관되게 전송하고 압축, 해체, 보안 기능 담당 | 호스트(PC 등) | |
5 | 세션 계층(Session) | 송신, 수신 간의 논리적 연결 | 호스트(PC 등) | |
하위 계층 |
4 | 전송 계층(Transport) | 송신, 수신 프로세스 간의 연결 | TCP/IP UDP |
3 | 네트워크 계층(Network) | 다수의 중개 시스템 중 올바른 경로를 선택하도록 지원 | 라우터 | |
2 | 데이터링크 계층(DataLink) | 오류와 흐름을 제거하여 신뢰성 있는 데이터 전송 | 브리지, 스위치 | |
1 | 물리 계층(Physical) | 실제 장비들을 연결하기 위한 연결 장치 | 허브, 리피터 |
네트워크 주요 장비
허브 ( = 물리 계층 )
- 여러 대의 컴퓨터를 연결하여 네트워크로 보내거나 하나의 네트워크로 수신된 정보를 여러 대의 컴퓨터로 송신하기 위한 장비이다.
- 수신한 프레임을 수신 포트를 제외한 모든 포트로 전송한다.
- 허브의 종류로는 대표적으로 더미 허브와 스위치 허브가 있다.
-> 더미 허브 : 데이터를 단순히 연결한 성형 구조로 구성되어 있는 허브
-> 스위치 허브 : 스위치 기능을 가진 허브, 데이터의 유무 및 흐름을 제어하는 지능형 허브로서 요즘 사용되는 대부분의 허브
리피터 ( = 물리 계층 )
- 감쇠된 전송 신호를 새롭게 재생하여 다시 전달하는 재생 중계 장치이다.
- 허브 등으로 연결하여 통신할 경우, 감쇠된 디지털 신호를 증폭시켜 주는 역할을 하여 신호가 약해지지 않고 컴퓨터로 수신되도록 한다.
브리지, 스위치 ( = 데이터링크 계층 )
- 브리지와 스위치는 두 시스템을 연결하는 네트워킹 장치이다.
- 두 개의 LAN을 연결하여 훨씬 더 큰 LAN을 만들어 준다.
브리지 | 스위치 |
소프트웨어 방식 | 하드웨어 방식 |
저속 | 고속 |
포트들이 동일한 속도로 전송 | 포트들마다 다른 속도로 전송 |
2~3개 포트 | 수백 개 이상 포트 |
목적지 주소를 기준으로 1:1 연결 | 목적지 주소 기준으로 1:N 연결 |
데이터를 전부 받은 후 처리하는 Store and Forwarding 방식만을 사용 |
목적지 주소만 확인 후 바로 전송하는 방식인 Cut Throught와 브리지의 Strore and Forwarding 방식의 장점을 결합한 Frangment Free 방식을 같이 사용 |
라우터 ( = 네트워크 계층 )
- 라우터는 네트워크 계층에서 서로 다른 구조의 망을 연결하는 연동 장비이다.
- PC 등의 로컬 호스트가 LAN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며, WAN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WAN에 접근하도록 한다.
- 라우팅 프로토콜은 경로를 설정하여 원하는 목적지까지 지정된 데이터가 안전하게 전달되도록 한다.
게이트웨이
- 프로토콜을 서로 다른 통신망에 접속할 수 있게 해 주거나 다른 종류의 네트워크 등을 상호 접속하여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장치이다.
NIC (Network Interface Card)
- 외부 네트워크와 접속하여 가장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게 컴퓨터 내에 설치되는 장치이다.
IOS 프로트콜
OSI 7 계층 | TCP/IP 4 계층 | 계층별 프로토콜 | |||
응용 계층 (Application) | 응용 계층 (Application) | HTTP | FTP | DNS | |
표현 계층 (Presentation) | SMTP | SNMP | SSL | ||
세션 계층 (Session) | telnet | POP3 | SSH | ||
전송 계층 (Transport) | TCP 전송 계층 (Transport) | TCP | UDP | ||
네트워크 계층 (Network) | IP 인터넷 계층 (Internet) | ICMP | IGMP | IP | ARP |
데이터링크 계층 (Data Link) | 네트워크 액세스 계층 (Network Access) | Ethernet | Token ring | ||
물리 계층 (Physical) | Frame Relay | ATM |
네트워크 프로토콜 파악
네트워크 프로토콜
네트워크 프로토콜의 개념
- 네트워크 프로토콜이란, 컴퓨터나 원거리 통신 장비 사이에서 메시지를 주고받는 양식과 규칙의 체계이다.
- 통신 규약 또는 규칙에는 전달 방식, 통신 방식, 자료의 형식, 오류 검증 방식, 코드 변환 규칙, 전송 속도 등이 있다.
- 다른 기종의 장비는 각기 다른 통신 규약을 사용하는데, 프로토콜을 사용하면 다른 기기 간 정보의 전달을 표준화할 수 있다.
프로토콜의 기본 요소
- 구문 (Syntax)
- 의미 (Semantics)
- 시간 (Timing)
네트워크 프로토콜의 종류
HTTP | 웹(인터넷) 상에서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프로토콜 |
FTP | - 네트워크를 통해 컴퓨터들 간의 파일을 교환하기 위한 프로토콜 - Anonymous FTP는 익명성을 보장함 |
Telnet | - 원격 통신에 이용되는 프로토콜의 하나 - 데이터의 전송 시에 암호화 작업이 존재하지 않아 '보안성이 낮은' 프로토콜 - 포트 번호 : 23 |
SSH | - 원격 통신에 이용되는 프로토콜의 하나 - 데이터 전송 시에 암호화 작업이 존재하여 '보안성이 높은' 프로토콜 - 포트 번호 : 22 |
rlogin | - UNIX와 같은 시스템의 같은 네트워크 상에서 사용되는 원격 통신 프로토콜 - 포트 번호 : 513 |
SOAP | HTTP, HTTPS 등을 통해 XML 기반의 데이터를 컴퓨터 네트워크 상에서 교환하는 프로토콜 |
TCP | 데이터를 주고받는 과정에서 데이터를 검수하는 작업을 통해 서로 확인하는 과정을 거쳐 정상적으로 데이터 누락 등을 확인할 수 있는 '신뢰성 있는' 데이터 전송 프로토콜 |
UDP | - 데이터를 주고받는 과정에서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지 않아 '신뢰성이 떨어지는' 프로토콜 -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TCP보다 데이터 전송이 빠름 |
DHCP | 각종 TCP/IP 프로토콜 및 IP 주소 등을 '자동적으로 클라이언트가 제공 및 사용'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토콜 (유동 IP 설정) |
ARP | Address Resolution Protocal의 약자로 IP(논리적 주소)에 대응되는 이더넷 카드의 MAC(물리적 주소)을 검색하여 변환해 주는 프로토콜 |
RARP | ARP와 다르게 MAC(물리적 주소)을 IP(논리적 주소)로 변환해 주는 프로토콜 |
SMTP | 전자 우편 '송신' 프로토콜 |
POP3 | 전자 우편 '수신' 프로토콜 |
네트워크 프로토콜의 특징
단편화 | 전송이 가능한 작은 블록으로 나누어지는 것 |
재조립 | 단편화 된 조각들을 원래 데이터로 복원하는 것 |
캡슐화 | 상위 계층의 데이터에 각종 정보를 추가하여 하위 계층으로 보내는 것 |
연결 제어 | 데이터의 전송량이나 속도를 제어하는 것 |
오류 제어 | 전송 중 잃어버리는 데이터나 오류가 발생한 데이터를 검증하는 것 |
동기화 | 송신과 수신측의 시점을 맞추는 것 |
다중화 | 하나의 통신 회선에 여러 기기들이 접속할 수 있는 것 |
주소 지정 | 송신과 수신지의 주소를 부여하여 정확한 데이터 전송을 보장하는 것 |
IP (Internet Protocla) 주소
- 전 세계 컴퓨터에 부여되는 유일한 식별자이다.
- IP는 각 나라의 공인 기관에서 할당하고 관리하는데,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한국인터넷진흥원(KR-NIC)에서 관리한다.
- IPv4는 인터넷 초기부터 현재까지 쓰고 있는 주소 체계이며 000.000.000.000과 같이 12자리로 표시하고 약 43억 개를 부여할 수 있다. 최근에는 디바이스의 증가로 IPv4가 가진 주소의 양이 부족할 수 있어 IPv6을 공표하였다.
- 2018년부터 현재까지는 IPv4와 IPv6가 공존하면서 두 개의 주소 체계를 변환하여 사용하고 있고, 이를 담당하는 것을 NAT(Network Address Translator)이라고 한다.
- IPv6는 이전 버전에 비하여 효율적인 패킷을 처리하고 보안이 강화되었다는 특징이 있다.
IPv4와 IPv6의 비교
구분 | IPv4 | IPv6 |
주소 길이 | 32bit | 128bit |
표시 방법 | 8비트씩 4부분 (10진수) 000.000.000.000 |
16비트씩 8부분 (16진수) 0000:0000:0000:0000 |
주소 개수 | 약 43억 개 | 약 43억 x 43억 x 43억 x 43억 개 |
주소 할당 | A, B, C 등 클래스 단위의 비순차적 할당 | 네트워크 규모 및 단마릭 수에 따른 순차적 할당 |
품질 제어 | 지원 수단 없음 | 등급별, 서비스별로 패킷 구분 |
보안 기능 | IPsec 프로토콜 별도 설치 | 확장 기능에서 기본으로 제공 |
헤더 크기 | 가변 | 고정 |
pnp | 지원 수단 없음 | 지원 |
웹 캐스팅 | 곤란 | 용이 |
전송 방식 | 멀티캐스트, '브로드캐스트', 유니캐스트 | 멀티캐스트, '애니캐스트', 유니캐스트 |
네트워크 클래스
- 네트워크 단말의 증가로 가용 가능한 IPv4의 주소가 부족해졌고, 이에 사용 목적에 따라 IP 대역대를 나누어 각 규모에 따라 관리하기 쉽게 표현한 것이다.
클래스 | IP 주소의 첫 번째 옥탯 | 사용 목적 | IP 주소 첫 번째 바이트 범위 |
A | 0xxx xxxx | 대형 기관 (대륙 간) | 0~127 |
B | 10xx xxxx | 중형 기관 (국가 간) | 128~191 |
C | 110x xxxx | 소형 기관 (기업 간) | 192~223 |
D | 1110 xxxx | 그룹 통신, 멀티캐스트용 | 224~239 |
E | 1111 xxxx | 연구, 실험용 | 240~254 |
서브넷 마스크(Subnet Mask)
- IP 주소는 네트워크 주소와 호스트 주소로 구성되는데, 서브넷 마스크는 이 둘을 구분하는 역할을 한다.
클래스 | 디폴트 서브넷 마스크 |
A | 255.0.0.0 |
B | 255.255.0.0 |
C | 255.255.255.0 |
TCP/IP 프로토콜
TCP/IP 프로토콜 개념
- TCP/IP이란 TCP와 IP 프로토콜만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UDP(User Datagram Protocol), ICMP(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), ARP(Address Resolution Protocol), RARP(Reverse ARP) 등 관련된 프로토콜을 통칭한다.
- TCP와 UDP로 구분되는 프로토콜은 전송 계층에서 응용 계층과 인터넷 계층 사이의 통신을 담당한다.
TCP와 UDP의 차이점
- TCP와 UDP의 가장 큰 차이점은 데이터 전송의 신뢰성에 있다.
- TCP는 수신 측의 수신 가능 상태와 수신 여부 등을 단계별로 체크해 가며 데이터를 전송하는 반면, UDP는 망으로 데이터를 송신할 뿐 확인 작업을 수행하지는 않는다.
TCP(Transmission Control Protocol)
- CRC 체크와 재전송 기능을 통해 신뢰성 있는 전송을 확보한다.
- Flow Control 기능을 수행하여 단계별 데이터 전송 상황을 체크한다.
- 논리적인 1:1 가상 회선을 지원하여 해당 경로로만 데이터가 전달되도록 한다.
- 대표 서비스 : FTP, Telnet, HTtp, SMTP, POP, IMAP 등
UDP(User Datagram Protocol)
- 연결되어 있으면 데이터를 송신할 수 있다. 단, 수신 측의 수신 여부는 확인하기 어렵다.
- Flow Control, Error Control을 하지 않아 신뢰성 있는 데이터 전송에는 부적합하다.
- 하나의 송신 정보를 다수의 인원이 수신해야 할 경우에 사용한다.
- 대표 서비스 : SNMP, DNS, TFTP, NFS, NETBIOS, 인터넷 게임/방송/증권 등
네트워크 핵심 알고리즘
패킷 스위칭(패킷 교환)
- 패킷 교환(Packet switching)은 컴퓨터 네트워크 통신 방식 중 하나로, 작은 블록의 패킷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며 데이터를 전송하는 동안만 네트워크 자원을 사용하도록 하는 방법을 의미한다. 현재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통신 방식이다.
- 정보 전달의 단위인 패킷은 여러 통신 지점(Node)을 연결하는 데이터 연결 상의 모든 노드들 사이에 개별적으로 경로가 제어된다. 이 방식은 통신 가간 동안 독점적인 사용을 위해 두 통신 노드 사이을 연결하는 회선 교환 방식과는 달리 짤막한 데이터 트래픽에 적합하다.
X.25
- X.25는 패킷이라고 불리는 데이터 블록을 사용하여 대용량의 데이터를 다수의 패킷으로 분리하여 송신하며, 수신 측에서는 다수의 패킷을 결합하여 원래의 데이터로 복원한다.
- 전기 통신 국제기구인 ITU-T에서 관리 감독하는 프로토콜이다.
- OSI 7계층의 레이어 중 1~3계층까지를 담당한다.
- X.25는 데이터 송수신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양자 간 통신 연결을 확립해 나가는 프로세스를 거친다. 초기에 에러 제어나 흐름 제어를 위한 복잡한 기능을 가지고 있어 자체로 성능 상의 오버헤드가 발생되었기 때문에 현재는 프레임 릴레이나 ISDN, ATM 등 고속망으로 대체되었다.
프레임 릴레이
- 프레임 릴레이는 ISDN을 사용하기 위한 프로토콜이다.
- ITU-T에 의해 표준으로 작성되었고,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.
-> X.25가 고정된 대역폭을 갖는 반면, 프레임 릴레이는 사용자의 요청에 따라 유연한 대역폭을 할당한다.
-> 망의 성능 향상을 위해 에러 제어 기능과 흐름 제어 기능을 단순화시켰다.
-> X.25가 OSI 7계층 중 1~3계층까지를 담당하는 반면, 프레임 릴레이는 1~2계층만을 담당한다.
-> 전용선을 사용하는 것보다 가격이 저렴하며 기술적으로는 X.25에 비해 우위에 있다.
ATM(Asynchronous Transfer Node)
- ATM은 비동기 전송 모드라고 하는 광대역 전송에 쓰이는 스위칭 기법이다.
- 동기화를 맞추지 않아 보낼 데이터가 없는 사용자의 슬롯을 다른 사람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네트워크 상의 효율성을 높였다.
- ATM망은 연결형 회선이기 때문에 하나의 패킷을 보내 연결을 설정하게 되고 이후 실데이터 전송이 이루어진다.
- ATM은 OSI 7계층과는 다른 고유한 참조 모델을 가지고 있다.
물리 계층 | - Physical Layer - 물리적 전송 매체를 다룬다. |
ATM 계층 | - 셀과 셀 전송을 담당한다. - 셀과 레이아웃을 정의하고 헤더 필드가 의미하는 것을 알려 준다. - 가상 회선의 연결 및 해제, 혼잡 제어를 다룬다. |
AAL 계층 | - ATM Adaptation Layer - 패킷을 작은 조각인 셀로 전송한 후 다시 조립하여 원래의 데이터로 복원하는 역할을 한다. |
서킷 스위칭(회선 교환)
- 패킷 스위칭과 달리 네트워크 리소스를 특정 사용층이 독점하도록 하는 것을 서킷 스위칭이라고 부른다.
- 네트워크를 독점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전송이 보장(Guaranteed)된다는 특징이 있다.
- 서킷 스위칭은 서킷을 확보하기 위한 작업을 진행하고 실데이터를 전송하며 서킷을 닫는 프로세스로 진행된다. 이러한 작업이 일어나는 동안 다른 기기들은 해당 경로를 사용할 수 없다.
라우팅 알고리즘
- 데이터는 송신 측으로부터 수신 측까지 데이터를 전달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물리적인 장치들을 거쳐간다.
- 목적지까지의 최적 경로를 산출하기 위한 법칙이 라우팅 알고리즘이다.
거리 벡터 알고리즘(Distance Vector Algorithm)
- 라우터와 라우터 간의 최단 경로 스패닝 트리를 찾고 그 최적 경로를 이용할 수 없을 경우에 다른 경로를 찾는다.
- 각 라우터가 업데이트될 때마다 전체 라우팅 테이블을 보내라고 요청하지만 수신된 경로 비용 정보는 이웃 라우터에게만 보내진다. 링크 상태 라우팅 알고리즘보다 계산 면에서 단순하다.
링크 상태 알고리즘(Link State Algorithm)
- 라우터와 라우터 간의 모든 경로를 파악한 뒤 대체 경로를 사전에 마련해 두는 방식이다.
- 링크 상태 알고리즘을 사용하면 네트워크를 일관성 있게 파악할 수 있으나 거리 벡터 알고리즘에 비하여 계산이 더 복잡하고 트래픽을 광범위한 범위까지 전달해야 한다.
라우팅 프로토콜의 종류
RIP | - 최초의 라우팅 프로토콜 - 거리 백터 알고맂므 활용 - 30초 주기로 전체 라우팅 정보 갱신 - 변화 업데이트 시 많은 시간 소요 - 라우팅 루프 발생 가능 |
IGRP | - RIP의 문제점 개선을 위해 시스코에서 개발 - 네트워크 상태를 고려하여 라우팅(대역폭, 속도 등) |
OSPF | - 링크 상태 알고리즘 사용 - 발생한 변경 정보에 대해 RIP보다 빠른 업데이터 - 토폴로지에 대한 정보가 전체 라우터에 동일하게 유지 |
BGP | - 규모가 큰 네트워크의 상호 연결 - 대형 사업자(ISP)간의 상호 라우팅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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