컬렉션(Collection)
- 요소(element) 객체들의 저장소
- 객체들의 컨테이너
- 요소의 개수에 따라 크기 자동 조절
- 요소의 삽입, 삭제에 따른 요소의 위치 자동 이동 - 고정 크기의 배열을 다루는 어려움 해소
- 다양한 객체들의 삽입, 삭제, 검색 등의 관리 용이
- 컬렉션은 제네릭(generics) 기법으로 구현됨
// 제네릭
- 모든 종류의 데이터 타입을 다룰 수 있도록 일반화된 타입 매개 변수로 클래스나 메소드를 작성하는 기법
- 타입 매개 변수 : <E>, <K>, <V> // ex. Vector<E> -> Vector<Integer> - 컬렉션의 요소는 객체만 가능
- 기본적인 int, char, double 등의 기본 타입 사용 불가 ( JDK1.5부터 박싱/언박싱으로 기본 타입을 객체로 자동 변환 )
배열(array) | 컬렉션(collection) |
- 고정 크기 이상의 객체를 관리할 수 없다. - 배열의 중간에 객체가 삭제되면 응용프로그램에서 자리를 옮겨야 한다. |
- 가변 크기로서 객체의 개수를 염려할 필요 없다. - 컬렉션 내의 한 객체가 삭제되면 컬렉션이 자동으로 자리를 옮겨준다. |
컬렉션 인터페이스 - Collection<E>, Set<E>, List<E>, Queue<E>, Map<K, V>
컬렉션 클래스 - HashSet<E>, ArrayList<E>, Vector<E>, Stack<E>, LinkedLisk<E>, HashMap<K, V>
컬렉션과 자동 박싱 / 언박싱
// JDK 1.5 이전 // 기본 타입 데이터를 Wrapper 클래스로 사용 Vector<Integer> v = new Vector<Integer>(); v.add(Integer.valueOf(4)); Integer n = (Integer)v.get(0); int k = n.intValue(); |
// JDK 1.5 부터 // 자동 박싱/언박싱 작동 Vector<Integer< v - new Vector<Integer>(); v.add(4); // 4 -> Integer.valueOf(4) 자동 박싱 int k = v.get(0); // Integer 타입이 int 타입으로 자동 언박싱 |
컬렉션의 순차검색을 위한 Iterator
- Iterator<E> 인터페이스
- Vector<E>, ArrayList<E>, LinkedList<E>가 상속받는 인터페이스
- 리스트 구조의 컬렉션에서 요소의 순차 검색을 위한 메소드 포함 - Iterator<E> 인터페이스 메소드
메소드 | 설명 |
boolean hasNext() | 방문할 요소가 남아 있으면 true 리턴 |
E next() | 다음 요소 리턴 |
void remove() | 마지막으로 리턴된 요소 제거 |
- iterator()메소드 : Iterator 객체 반환
- iterator 객체를 이용하여 인덱스 없이 순차적 검색 가능
// Iterator
Vector<Integer> v = new Vector<Integer>();
Iterator<Integer> it = v.iterator(); // 첫 번째 데이터 가리킴
while(it.hasNext()){ // 모든 요소 방문
int n = it.next(); // 다음 요소 방문
...
}
// 예제
import java.util.*;
public class IteratorEx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 args){
// 정수 값만 다루는 제네릭 벡터 생성
Vector<Integer> v = new Vector<Integer>();
v.add(5); // 삽입
v.add(4);
v.add(-1);
v.add(2, 100); // 5, 4, 100, -1
// Iterator 이용한 모든 정수 출력
Iterator<Integer> it = v.iterator();
while(it.hasNext()){
int n = it.next();
System.out.println(n);
}
// Iterator 이용해 모든 정수 더하기
int sum=0;
it = v.iterator() // Iterator 객체 얻기
while(it.hasNext()){
int n = it.next();
sum += n;
}
System.out.println("백터에 있는 정수 합: " + sum);
}
}
Vector<E>
- java.util.Vector
- <E>에서 E 대신 요소로 사용할 특정 타입으로 구체화 - 여러 객체들을 삽입, 삭제, 검색하는 컨테이너 클래스
- 배열의 길이 제한 극복
- 원소의 개수가 넘쳐나면 자동으로 길이 조절 - Vector 삽입
- 객체, null 삽입 가능
- 기본 타입은 Wrapper객체로 만들어 저장
- 벡터 맨 뒤에 객체 추가
- 벡터 중간에 객체 삽입 - Vector 객체 삭제
- 임의의 위치에 있는 객체 삭제 가능 : 객체 삭제 후 자동 자리 이동 - 스레드 동기화
- 항상 동기화되서 멀티 스레드 환경에서 안전하게 객체를 추가, 삭제 가능
메소드 | 설명 |
boolean add(E element) | 벡터의 맨 뒤에 element 추가 |
void add(int index, E element) | 인덱스 index에 element를 삽입 |
int capacity() | 벡터의 현재 용량 리턴 |
boolean addAll(Collection<? extends E> c) | 컬렉션 c의 모든 요소를 벡터의 맨 뒹에 추가 |
void clear() | 벡터의 모든 요소 삭제 |
boolean contains(Object o) | 벡터가 지정된 객체 o를 포함하고 있으면 true 리턴 |
E elementAt(int index) | 인덱스 index의 요소 리턴 |
E get(int index) | 인덱스 index의 요소 리턴 |
int indexOf(object o) | o와 같은 첫 번째 요소의 인덱스 리턴, 없으면 -1 리턴 |
boolean isEmpty() | 벡터가 비어 있으면 true 리턴 |
E remove(int index) | 인덱스 index의 요소 삭제 |
boolean remove(Object o) | 객체 o와 같은 첫 번째 요소를 벡터에서 삭제 |
void removeAllElements | 벡터의 모든 요소를 삭제하고 크기를 0으로 만듦 |
int size() | 벡터가 포함하는 요소의 개수 리턴 |
Object[] toArray() | 벡터의 모든 요소를 포함하는 배열 리턴 |
// 정수만 다루는 백터 생성, 활용
import java.util.Vector;
public class VectorEx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{
Vector<Integer> v = new Vector<Integer>();
v.add(5); // 요소 삽입
v.add(4);
v.add(-1);
v.add(2, 100); // 요소 중간에 삽입
// 5, 4, 100, -1
System.out.println("백터 내의 요소 객체 수 : " + v.size()); // 4
System.out.println("백터의 현재 용량 : " + v.capacity()); // 10
//모든 정수 요소 출력하기
for(int i=0; i<v.size(); i++){
int n = v.get(i);
System.out.println(n);
}
// 백터 속의 모든 정수 더하기
int sum = 0;
for(int i=0; i<v.size(); i++){
int n = v.elementAt(i);
sum += n;
}
System.out.println("백터에 있는 정수 합 : " + sum); // 108
}
}
// point 클래스만 다루는 백터
import java.util.*;
class Point{
private int x, y;
public Point(int x, int y){ // 생성자
this.x = x;
this.y = y;
}
public String toString(){
return "(" + x + "," + y + ")";
}
}
public class PointVectorEx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{
Vector<Point> v = new Vector<Point>();
// Point 객체 삽입
v.add(new Point(2, 3));
v.add(new Point(-5, 20));
v.add(new Point(30, -8));
v.remove(1); // 인덱스 1의 Point(-5, 20) 객체 삭제
// 벡터에 있는 Point 객체 모두 검색하여 출력
for(int i=0; i<v.size(); i++){
Point p = v.get(i);
System.out.println(p); // p.toString()을 이용하여 객체 p 출력
} // (2,3)\n(30,-8)
}
}
// 컬렉션을 매개변수로 받는 메소드의 원형
public void printVector(Vector<Integer> v){
for(int i=0; i<v.size(); i++){
int n = v.get(i);
System.out.println(n);
}
}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{
Vector<Integer> v = new Vector<Integer>(); // Integer 백터 생성
pirntVector(v); // 메소드 호출
}
ArrayList<E>
- java.util.ArrayList, 가변 크기 배열을 구현한 클래스
- <E>에서 E 대신 요소로 사용할 특정 타입으로 구체화 - ArrayList에 삽입/ 삭제
- 객체, null 삽입 가능
- 기본 타입은 박싱/언박싱으로 Wrapper 객체로 만들어 저장
- 리스트의 맨 뒤에 객체 추가
- 리스트의 중간에 객체 삽입
- 임의의 위치에 있는 객체 삭제 기능 - 백터와 달리 스레드 동기화 기능 없음
- 다수 스레드가 동시에 ArrayList에 접근할 때 동기화되지 않음
- 개발자가 스레드 동기화 코드 작성
메소드 | 설명 |
boolean add(E element) | ArrayList의 맨 뒤에 element 추가 |
void add(int index, E element) | 인덱스 index 위치에 element 삽입 |
boolean addAll(Collection<? extends E> c) | 컬렉션 c의 모든 요소를 ArrayList의 맨 뒤에 추가 |
void clear() | ArrayList의 모든 요소 삭제 |
boolean contains(Object o) | ArrayList가 지정된 객체를 포함하고 있으면 true 리턴 |
E elementAt(int index) | index 인덱스의 요소 리턴 |
E get(int index) | index 인덱스의 요소 리턴 |
int indexOf(Object o) | o와 같은 첫 번째 요소의 인덱스 리턴, 없으면 -1 리턴 |
boolean isEmpty() | Arraylist가 비어있으면 true 리턴 |
E remove(int index) | index 인덱스의 요소 삭제 |
boolean remove(Object o) | o와 같은 첫 번째 요소를 ArrayList에서 삭제 |
int size() | ArrayList가 포함하는 요소의 개수 리턴 |
Object[] toArray() | ArrayList의 모든 요소를 포함하는 배열 리턴 |
import java.util.*;
public class ArrayListEx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{
ArrayList<String> a = new ArrayList<String>();
// var a = new ArrayList<String>();
// ArrayList<String> a = new ArrayList<>(); 모두 가능
// 키보드로부터 4개의 이름 입력받아 ArrayList에 삽입
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for(int i=0; i<4; i++){
System.out.println("이름을 입력하세요 > ");
String s = sc.next();
a.add(s);
}
// ArrayList에 들어 있는 모든 이름 출력
for(int i=0; i<a.size(); i++){
String name = a.get(i);
System.out.print(name + " ");
}
// 가장 긴 이름 출력
int longindex = 0;
for(int i=0; i<a.size(); i++){
if(a.get(longindex).length() <a.get(i).length())
longindex = i;
}
System.out.println("\n가장 긴 이름은 : " + a.get(longindex));
}
scanner.close();
}
LinkedList<E>
- java.util.LinkedList
- E에 요소로 사용할 타입 지정하여 구체화 - List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컬렉션 클래스
- Vector, ArrayList 클래스와 매우 유사하게 작동 - 요소 객체들은 양뱡향으로 연결되어 관리됨
- 요소 객체는 맨 앞, 맨 뒤에 추가 가능
- 요소 객체는 인덱스를 이용하여 중간에 삽입 가능
- 맨 앞이나 맨 뒤에 요소를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어 스택이나 큐로 사용 가능
HashMap<K, V>
- 키(key)와 값(value)의 쌍으로 구성되는 요소를 다루는 컬렉션
- java.util.HashMap
- K는 키로 사용할 요소 타입, V는 값으로 사용할 요소의 타입 지정
- 키와 값이 한 쌍으로 삽입
- 키는 해시맵에 삽입되는 위치 결정에 사용
- 값을 검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키 이용 - 삽입, 삭제, 검색이 빠른 특징
- 요소 삽입 : put() 메소드
- 요소 검색 : get() 메소드 - ex. HahsMap<String, String> 생성, 요소 삽입, 요소 검색
HashMap<String, String> h = new HashMap<String, String>();
h.put("apple", "사과"); // "apple" 키와 "사과" 값의 쌍을 해시맵에 삽입
String kor = h.get("apple"); // "apple" 키로 값 검색. kor = "사과"
메소드 | 설명 |
void clear() | 해시맵의 모든 요소 삭제 |
boolean containsKey(Object key) | 지정된 키(key)를 포함하고 있으면 true 리턴 |
boolean containsValue(Object value) | 지정된 값(value)에 일치하는 키가 있으면 true 리턴 |
V get(Object key) | 지정된 키(key)의 값 리턴, 키가 없으면 null 리턴 |
boolean isEmpty() | 해시맵이 비어 있으면 true 리턴 |
Set<K> keySet() | 해시맵의 모든 키를 담은 Set<K> 컬렉션 리턴 |
V put(K key, V value) | key와 value 쌍을 해시맵에 저장 |
V remove(Object key) | 지정된 키(key)를 찾아 키와 값 모두 삭제 |
int size() | HashMap에 포함된 요소의 개수 리턴 |
// (영어, 한글) 단어 쌍의 저장 검색 (exit 입력시 프로그램 종료)
import java.util.*;
public class HashMapDicEx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{
HashMap<String, String> dic = new HashMap<String, String>();
dic.put("baby", "아기");
dic.put("love", "사랑");
dic.put("apple", "사과");
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while(true){
System.out.print("찾고 싶은 단어는? ");
String en = sc.next();
if(en.equals("exit")){
System.out.println("종료합니다.");
break;
}
String ko = dic.get(en);
if(ko == null)
System.out.println(en + "는 없는 단어 입니다.");
else
System.out.println(ko);
} // while
sc.close();
}
}
// 자바 과목의 이름과 점수 관리
import java.util.*;
public class HashMapScoreEx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{
HashMap<String, Integer> jc = new HashMap<String, Integer>();
jc.put("김", 97);
jc.put("이", 88);
jc.put("박", 98);
jc.put("최", 80);
jc.put("정", 99);
System.out.println("HashMap의 요소 개수 : " + jc.size());
// 모든 사람의 점수 출력
Set<String> keys = jc.keySet();
Iterator<String> it = keys.iterator();
while(it.hasNext()){
String k = it.next();
System.out.println(k + " : " + jc.get(k));
}// while
}// main
}
// 객체 저장, 학생 정보 관리
// id와 전화번호로 구성되는 Student클래스=v, 이름=k인 해시맵
import java.util.*;
class Student{
private int id;
private String tel;
public Student(int id, String tel){
this.id = id;
this.tel = tel;
}
public int getId(){
return id;
}
public String getTel(){
return tel;
}
}
public class HashMapStudentEx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{
HashMap<String, Student> map = new HashMap<String, Student>();
map.put("철수", new Student(1, "010-1111-1111"));
map.put("영희", new Student(2, "010-2222-2222"));
map.put("명은", new Student(3, "010-3333-3333"));
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while(true){
System.out.print("검색할 이름? ");
String n = sc.next();
if(n.equals("exit")) break;
Student s = map.get(n);
if(s == null)
System.out.println(n + "은 없는 사람입니다.");
else
System.out.println("id : " + s.getId() + ", 전화 : " + s.getTel());
}
sc.close();
}
}
Collections 클래스의 활용
- java.util 패키지에 포함
- 컬렉션에 대한 연사을 수행하고 결과로 컬레션 리턴
- 모든 메소드는 static 타입
- 주요 메소드
- sort() : 컬렉션에 포함된 요소들을 정렬
- reverse() : 요소의 순서를 반대로 하는 메소드
- max(), min() : 요소들의 최대, 최솟값을 찾는 메소드
- binarySearch() : 특정 값을 검색
import java.util.*;
public class CollectionsEx {
static void printList(LinkedList<String> I){
Iterator<String> it = I.iterator();
while(it.hasNext()){
String s = it.next();
String separator = it.hasNext()? "->" : "\n";
System.out.print(e + separator);
}
}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{
LinkedList<String> myList = new LinkedList<String>();
myList.add("트랜스포머");
myList.add("스타워즈");
myList.add("매트릭스"); // 트랜스포머, 스타워즈, 매트릭스
myList.add(0, "터미네이터"); // 터미네이터, 트랜스포머, 스타워즈, 매트릭스
myList.add(2, "아바타"); // 터미네이터, 트랜스포머, 아바타, 스타워즈, 매트릭스
Collections.sort(myList); // 요소 정렬
printList(myList); // 매트릭스->스타워즈->아바타->터미네이터->트랜스포머
Collections.revers(myList); // 요소 반대로
printList(myList); // 트랜스포머->터미네이터->아바타->스타워즈->매트릭스
int index = Collections.binarySearch(myList, "아바타") + 1;
System.out.println("아바타는 " + index + "번째 요소입니다.");
}
}
'전공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자료구조_알고리즘 (1) | 2024.12.17 |
---|---|
Java_예외 처리, 스레드 (0) | 2024.10.08 |
파이썬_변수, 자료형 / 제어문, 반복문 / 함수 (0) | 2024.07.10 |
자료구조_비선형 구조 (0) | 2024.07.09 |
자료구조_선형 구조 (0) | 2024.07.09 |